방광염 원인 증상 치료방버 방광염에 걸리는 이유

방광염 걸리는 이유에 대해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방광염이란 항문 주위 장내 세균이 회음부 > 요도 > 방광 순으로 역행하여 감염을 일으켜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입니다.

 

방광염 정보

흔히들 성병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은데 성병은 성적인 접촉을 통해 전염되는 질환으로 방광염 종류 중 성관계 후에 발생하는 밀월성 방광염이 있지만 방광염은 다른 사람의 균이 옮겨와 발생하기 보다는 성적 행위에 의해 요도가 자극되면서 자신에게 있던 장내 세균이 요도 쪽으로 옮겨가서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방광염 증상

방광염은 급성 또는 만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보통 예전 보다 소변이 자주 마렵거나 소변이 마려울 때 참지 못할 정도로 힘든 경우 방광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앞서 설명드렸듯이 급성방광염의 경우 외부균 또는 대장균으로 인해 걸리는 경우가 많으며 젊은 여성분에게 많이 나타나며, 만성방광염은 요도나 방광에 세균이 계속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몸 상태가 좋을 때는 큰 증상이 없다가 몸이 좋지 않을 때 증상이 나타나고 치료를 하더라도 재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방광염의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예전보다 소변이 자주 마렵다.
2. 소변에서 냄새가 많이 난다.
3. 소변을 참기가 힘들다
4. 소변이 마려워 화장실을 가도 막상 소변을 보는 양이 많지 않습니다.
5. 소변색이 예전보다 진합니다.
6. 소변색이 맑지 않고 탁하게 봉비니다.
7. 소변을 보고나면 아랫배가 찌릿한 느낌이 든다.
8. 소변을 볼 때 찌릿한 느낌이 든다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9. 소변을 봐도 잔뇨감이 든다.

방광염 대처

방광염의 대처는 방치하지 말고 우선 비뇨기과를 내방해 소변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급성방광염의 경우에는 약물 혹은 주사치료로도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 방광염에 걸리셨다면 나중에 재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방광염에 걸리지 않기 위해 물을 많이 마시고 소변으로 배출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방광 안에 있는 세균들이 소변과 함께 배출되기 때문입니다.
 
방광염의 증세가 지속 될 경우 삶의 질이 저하가 되는데 외출이 힘들고 밤에도 소변이 마려워 잠에서 깨는 등의 삶의 질이 저하되며 또 골렸을 경우 재발률이 무려 40% 이상이 되는 등 염증이 다른 기관(신장 등)으로 퍼지기도 하여 평소에 방광염 예방에 주의를 기울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들어오신 분들은 이미 방광염에 걸리셔서 아차 하셔서 들어오셨을텐데 상태를 호전시키려면 비뇨기를 자극하는 맵고 짠 음식 ,탄산, 카페인 음료 등을 자제하고 충분한 물 섭취를 해야 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물을 많이 섭취하고 소변을 자주 보아야 세균 등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오히려 불편하다고 적게 마신다면 소변이 농축돼 방광염에 더 취약합니다.
 
물량은 1.5L 내외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방광염은 여성분들이 더 잘 걸리며 특히 2030세대들에게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여성분들이 잘 걸리는 이유는 요도의 길이가 남성에 비해 여성이 짧은 것이 큰 이유로 보통 남성은 요도 길이가 20~30CM인데 반해 여성은 4CM 정도입니다.
 
그래서 여성의 요도로 각종 세균이 침투하기가 쉬워 여성분들이 많이 걸리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방광염 예방

-주로 항문 및 직장의 세균이 옮겨와 감염이 되기 때문에 화장실에서 대소변을 보고 난 후 깔끔한 뒤처리가 필요합니다.
 
- 성관계 전 후 균의 전파도 중요한 인자로 성관계 후에 꼭 배뇨하는 습관이 좋습니다.
자극으로 인한 역행 세균 감염으로 방광 안에 세균이 들어와 있을 수 있습니다.
 
- 물을 많이 마시자 ,(소변으로 방광에 있는 세균 배출)
 
이상으로 방광염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았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